독서에 관한 명언 모음
안녕하세요.
서울풍경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독서에 관한 옛 구절들을 소개합니다.
지식을 찾기 위해 독서를 많이 하지만 지혜를 찾기 위한 독서도 자주 해야겠습니다.
배우려 할 때 실력이 향상되지 않는 것은, 단지 용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주희.
배우는 자는 번거로움과 고생을 견뎌내야 한다
주희.
책을 읽을 때는 많이 읽기를 탐해서는 안 되고, 항상 자기의 역량이 남아 있도록 해야 한다.
주희.
마음이 안정되지 않기 때문에 이치를 보아도 깨달을 수 없는 것이다. 흐릿한 거울이 어떻게 사물을 비추겠는가?
주희
평이하면서도 간단명료한 공부는 오래가면서 커지고
장황하면서도 두서없는 사업은 마침내 흥성하다가 쇠퇴한다.
육구연.
배우는 자는 가장 핵심이 되는 것에만 마음을 써서는 안 된다.
깊은 산에 있는 보물은 그 보물에 마음을 두지 않는 자가 얻게 된다.
육구연
잘 배우지 못한 사람은 의심하지 못하고 옛것이 모두 옳다고 하니, 잘못된 말이다.
지혜를 과신하는 자는 의심의 단서를 온갖 곳에서 찾아내어 이전의 것을 비방하고 그 잘못만을 가려낸다.
의심은 억지로 파고드는 데서 나빠진다. 의심하되 분별할 줄 알아야 잘 배우는 것이다.
그리고 그대가 말 잘하는 것을 자부하지 말라. 다른 사람인 그대보다 나을 수 있다.
방효유.
독서할 때 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빠르게 부는 바람과 날아다니는 새가 앞을 지나가는 것과 같다. 자신에게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면, 성인과 현인이 말한 것이 무슨 일이며, 어떤 용도로 써야 하는지 모르는 것이다.
설선.
뜻을 깨닫고 말을 잊어야 한다. 독서는 언어사이에 머물러서는 안 되고, 언어를 벗어난 곳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설선.
감사합니다.
오늘의 키워드는 독서, 독서의 중요성, 독서란 무엇인가, 옛 성현의 말씀, 독서를 어떻게 할 것 인가, 명언, 동기부여되는 명언 등입니다.